1) 조사의 필요성
특허상표조사란 아래의 목적을 위하여 각국의 선행특허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1) 특허출원시
특허출원전에 관련 기술 분야의 선행특허를 조사하여, 선행특허와 저촉되지 않는 특허를 개발하고 나아가 특허등록률을 높이는데 활용됩니다.

(2) 특허분쟁시
특허분쟁 발생시에 상대방의 특허를 무효시킬 수 있는 선행특허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특허분쟁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3) 해외시장진출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국가의 선행특허를 조사하여 특허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우회기술을 개발하여 해당 국가에서 특허출원하여 시장을 선점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기술동향 파악시
경쟁사의 기술동향이나 특정 분야의 기술동향 등을 알아보고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5) 경영전략수립시
특허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특허맵을 이용해 동종업종의 기술개발방향, 경쟁업체의 기술현황 등을 파악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조사 유형

(1) 국내특허상표등록을 위한 검색
출원하기 이전에, 관련기술분야의 유사특허나 상표를 검색하여, 출원하고자하는 발명이나 상표의 등록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검색입니다.

(2) 해외특허상표등록을 위한 검색
발명이나 상표를 미국, 유럽 등과같은 해외에 출원하는데는 고가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해외에 출원하기 이전에 선행기술을 검색하고 분석하여 해외출원을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포기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진행하는 경우에 유사한 선행기술이나 상표가 있다면 회피기술이나 상표의 개발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검색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막대한 비용이 아무런 대책없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하고 해외에서의 등록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회피기술을 개발하고 대응특허 획득을 위한 검색
국내 특허나 상표등록, 해외 특허나 상표등록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특허분쟁에 휘말린 경우에, 권리자의 특허를 피해나갈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기술분야의 특허나 상표를 조사분석하여 대응특허나 상표를 개발하는데 특허상표조사가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4) 소송, 심판, 이의신청을 위한 검색
특허권, 상표권, 의장권 등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소송이나 심판을 제기 당한 경우에, 해당되는 권리를 소멸시켜 침해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선행특허, 의장, 상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증거로 활용하는 검색입니다.